유아발달검사

  유아발달검사는 유아 교육의 5대 목표인 신체, 정서, 언어, 인지, 사회성발달을 측정하는 검사로 검사 결과는 지적성숙지수(지능)와 사회성숙지수로 평가 됩니다.
만 3세에서 만 5세까지 어린이들의 교육을 위하여 건강하고 정상적인 어린이는 물론 심신 장애아에 이르기까지 모든 어린이들에게 적절한 학습 과제와 교제 선정을 하기 위하여 어린이들의 추리력과 판단력을 측정하여 개인별로 적절한 교재 선택과 학습 방법을 제공하며 어린이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자기계발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주는데 도움을 주기위하여 개발된 검사입니다.1부 지적성숙도검사와 2부 사회성숙도 검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2부는 가.나,다 공히 180문항 입니다.

 강 위영 박사        유아만3~5세        40분        가55,나56,다64




대부분의 검사가 언어와 숫자를 통한 문제 풀이인 것과는 달리 그림과 도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언어와 연령과는 관계없이 시각능력과 인지능력만 있으면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검사를 즐거운 게임으로써 혹은 검사 자체를 그림보기 정도로 느끼기 때문에 동기를 부여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정환경(학교)에서 익힌 지적능력이 검사문제를 푸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됩니다.
이 검사는 지적성숙도 정도를 수치가 아닌 발달 연령으로 나타내며 단순히 지적인 능력뿐 아니라 사회성숙 정도를 평가해주므로서 사회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까지를 진단해 줍니다.



유아발달검사는 제 1부 지적성숙도 검사와 제 2부 사회성숙도 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사 영역은 신체발달영역, 정서발달영역, 언어발달영역, 사회성발달영역과 습관영역을 측정합니다.
검사 결과는 자신의 생활 연령에 대한 발달 연력으로 평가 됩니다.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어린이 교육 계획과 학습 지도 방법을 수립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나 교사의 어린이에 대한 지적인 능력과 사회생활에서의 성숙 정도를 파악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별 반편성을 하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학급별 결과 분석표 (교사용)
학생용 개인결과 분석표
검사실시요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