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적성검사연구소(KIPAT:Korea Institute of Psychological Aptitude Test)는 1988년에 설립된 심리검사 전문 연구기관으로 전문 교수님을 모시고 유아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잠재력과 특성을 측정하여 일상 생활은 물론 장래의 진로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우수한 검사 도구를 제작.보급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KIPAT)는 개인과 학교에 검사결과를 제공해 줌은 물론 각 급 연구기관과 연대하여 본 연구소에서 측정한 개인의 여러 특성과 신체, 건강사태, 유전적인 자료들과 상관을 연구하여 개인의 올바르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어 학습은 물론 학교, 가정생활, 직장에서 적소배치, 질병예방 등에 적극 활용하도록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소는 21세기를 주도해나갈 인재 선발과 교육에 필요한 검사 도구를 지속적으로 개발 보급함은 물론 검사의결과 해석과 활용방법 등을 비디오나 CD프로그램으로 개발 보급 함으로서 현장에 계신 선생님들이 쉽게 활용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KIPAT의 표준화심리검사는
■ 초중고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심리 검사를 개발 보급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성격, 흥미, 적성 등을 측정하여 진로 선택에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일반적인 성격은 물론, 사회적응 또는 정신건강에 대한 성격문제를 파악함으로써 비행이나 학교폭력, 우울증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의 지적인 능력은 물론 학습방법에서 개선해야 할 점을 파악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